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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out epost shopping guide

제도 개요

우체국쇼핑은 1986년 우루과이라운드 협상 시작으로 인한 농산물 수입개방의 위기감이 높아지고 있던 시기에 우리 농산물의 상품 경쟁력을 높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특산품 우편주문판매」로 시행한 제도입니다. 전국 3,600여 우체국망을 활용하여 생산자와 소비자의 직거래를 연결해줌으로써 값싸고 질 좋은 지역 특산품을 안방에서 받아볼 수 있도록 한 편리한 서비스입니다. 현재, 우체국쇼핑은 특산품 외 꽃배달, 생활마트(공산품), 제철식품, 전통시장 등 다양한 매장을 구축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도입목적

- 농·수·축산물의 수입개방 등에 대비 판로 지원을 통한 농어촌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
- 생산자와 소비자의 직거래를 통한 값싸고 질 좋은 상품공급

제도 연혁

1986.12.15 『우편주문판매』라는 명칭으로 서울 시내 9개 우체국에서 순창 고추장 등 8개 품목 시범 공급
1988.06.01 본격적인 단계로 우편주문판매를 체신금융 온라인 망과 연계하여 신속한 접수와 공급체계로 개선
1988.08.10 명칭을 『우편주문판매제도』로 변경하여 농어촌 특산품뿐만 아니라 우수 공산품에까지 확대
1988.09.01 상품공급과 품목 확대에 따른 상품 및 공급업체 관리와 적극적인 홍보를 위해 관리대행을 한국우편 사업지원단으로 이관하여 본 제도 발전의 기반을 마련
1998.01.15 화훼농가의 육성과 판로개척, 소비자의 편리한 이용과 욕구충족을 위하여 전국 각 지역의 화원을 연계한 꽃배달서비스를 시행
1999.07.01 정보화 선도사업으로 인터넷쇼핑 ePOST를 구축해 특산품의 판로를 다양화하고 인터넷PC, 우수소프트웨어, 여행서비스 등 편리한 서비스 실시
2001.01.04 인터넷쇼핑 ePOST의 해외서비스 실시로 미국, 일본에서도 우리 특산품 구입 발송이 가능하게 되었고 9월부터는 이용지역을 싱가폴, 독일, 대만, 중국, 홍콩으로 확대
2001.09.03 다양한 상품의 제공을 위해 국내 우수중소기업을 선정하여 전기, 가전, 생활용품 등의 상품으로 알뜰매장(EC-hosting) 서비스 실시
2002.07.01 제도 명칭을 『우편주문판매』에서 『우체국쇼핑』으로 개칭
2004.03.15 ePOST마트 오픈(구 알뜰매장)
2004.11.08 ePOST마트 우체국마트로 확대, 생활마트 오픈
2005.08.01 우체국쇼핑 공산품 우체국마트에 통합서비스 실시
2007.10.08 우체국마트 생활마트에 통합서비스 실시, 우체국B2B서비스 오픈
2007.12.01 누계매출액 1조원 달성
2008.05.08 우체국쇼핑 제철식품 서비스 실시
2012.06.29 우체국쇼핑 온라인전통시장 서비스 실시
2013.08.01 우체국쇼핑 모바일 웹 오픈
2015.01.26 우체국쇼핑 앱 개발 및 서비스 오픈

수상 내역

1999 『대한민국전자상거래대상 공공부문 우수상』(한국커머스넷)
2003 『대한민국 전자상거래대상 EC부문 최우수상』(한국커머스넷)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대상 웹진부문 공로상』(한국기자협회)
2004 『코리아웹어어드 EC 전문쇼핑몰부문 특별상』(한국일보사)
『여성소비자가 뽑은 명품대상』(우먼타임즈)
2005 『코리아웹어워드 EC전문쇼핑몰부문 특별상』(한국일보사) (2년 연속 수상)
『대한민국서비스브랜드 유통부문 인터넷쇼핑몰 대상』(한국서비스경영진흥원)
2006 『코리아웹어워드 EC전문쇼핑몰부문 특별상』(한국일보사) (3년 연속 수상)
『대한민국 명품브랜드 大賞 유통부문 인터넷쇼핑몰대상』 (한국경제신문)
2007 『코리아웹어워드 EC전문쇼핑몰부문 대상』(한국일보사) (4년 연속 수상)
『대한민국 명품 브랜드 大賞 유통부문 인터넷쇼핑몰 대상』(한국경제신문사) (2년 연속 수상)
『한국서비스품질우수기업 인증』획득
『SQ: Service Quality』산업자원부 장관 표창(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 주관)
『인터넷쇼핑몰평가100-1위』선정 (서울특별시 전자상거래센터)
2008 『코리아웹어워드 EC전문쇼핑몰부문 대상』(한국일보사) (5년 연속 수상)
『대한민국 명품 브랜드 大賞 유통서비스/온라인쇼핑 부문 대상』(한국경제신문사) (3년 연속 수상)
2009 『코리아웹어워드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상 최고대상』(한국일보사) (6년 연속 수상)
2012 『한국PR대상 최고대상』 (한국PR협회)
2013 『지속가능한 2013 소비자 제품책임 유통/온라인쇼핑 1위』 (한국지속경영평가원)
2014 『아시아 통신판매 어워드/카탈로그쇼핑 부문』수상 (한국온라인쇼핑협회, 중국전자상회, 일본통신판매협회 공동 주관)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상/인터넷쇼핑몰 부문 대상』(한국브랜드경영협회)
『우수전자거래사업자(eTrust) 표창』수상 (미래창조과학부)
2015 『대한민국 명품브랜드 대상/온라인쇼핑 부문 대상』수상 (한국경제신문) (4회 수상)

우체국 공급업체수 및 상품수(2013. 1. 현재)

구분 특산물 꽃배달 생활마트 제철식품 전통시장 B2B 합계 해외서비스
업체수 1,051 279 5,575 1,705 163 985 9,758 239
상품수 9,873 198 211,507 4,321 5,538 77,893 309,294 1,152
구분 서울청 경인청 부산청 충청청 전남청 경북청 전북청 강원청 제주청
품목 3 79 115 166 148 129 108 73 65 490(중복제외)
상품 14 450 1,247 1,938 2,212 1,819 683 508 966 9,837

신규 특산품 선정과정

선정 주기

격년(2016년 진행)

모집 공고

우체국(인터넷우체국(www.epost.kr) 포함) 및 한국우편사업진흥원 홈페이지(http://www.posa.or.kr)

접 수 처

한국우편사업진흥원

선정 절차

1차 서류심사 → 2차 현지실사(서류심사 합격자에 한함) → 3차 최종 선정심사(현지실사 합격자에 한함)

결과 발표

인터넷우체국 우체국쇼핑몰(mall.epost.kr) 및 한국우편사업진흥원 홈페이지(http://www.posa.or.kr)

특산물 품질 관리

1. 정기적인 관능검사(과대포장, 중량부족, 상품불량, 표시사항 등) 및 성분검사(국가공인기관)를 통한 공급상품 품질검사 실시
2. 현지방문을 통한 공급업체 품질 관리 교육 실시

이용방법

우체국 주문

전국 우체국(별정우체국 포함), 우편취급국

인터넷 주문

인터넷우체국 우체국쇼핑(mall.epost.kr)

모바일 주문

우체국쇼핑 앱, 웹

전화 주문 및 문의

1588-1300

결 제 방 법

신용카드, 계좌이체, 무통장입금